한국경제신문

비트코인 제도권 입성, SEC승인(한국경제신문, 2024.01.12, 금)

sosohanthings 2024. 1. 12. 18:18
728x90

한국경제신문 기사내용과 제가 찾아본 내용을 함께 적었습니다. 

 

비트코인이 미국 증시에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로 상장돼 주식처럼 거래된다.

2009년 세상에 나온 지 15년 만에 금융에 편입되었다. 오는 11일부터 거래가 가능함.

 

개리 겐슬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위원장은 성명을 통해

"위원회는 다수의 비트코인 현물상장지수상품(ETP) 상장 및 거래를 승인했다"라고 밝혔다.

 

ETP?

ETF(상장지수펀드), ETN(상장지수증권) 등과 같이 각종 지수나 자산을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상품.

 

승인을 받은 현물 ETP는 세계 최대자산운용사인 블랙록, 발키리, 프랭클린, 그레이스케일 등에서 만든 11개 ETF 상품.

이번 승인으로 기관투자가는 각종 규제나 내부 회계 규정에 걸리지 않고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고, 개인투자자도 별도의 전자지갑을 개설해 돈을 옮길 필요 없이 일반적인 ETF와 같은 방식으로 거래할 수 있다.

비트코인은 2009년 '나카모토 사토시'라는 프로그래머에 의해 세상에 나왔고, 그동안 수없이 많은 사람들에게서 무시?를 당해 왔는데, 이제는 어였한 투자자산으로 인정을 받았다. 

 

SEC는 암호화폐 시장이 사기 및 시장 조작에 취약하는 이유로 ETP 승인을 거부해 왔는데, 미국 연방항소법원의 판결로 어쩔수 없이 비트코인 ETP를 승인하게 되었다. (여기서 잠깐 궁금해서 찾아봤습니다.ㅎㅎ)

더보기

'미국  연방항소법원의 판결'

2021년 그레이스케일 인베스트먼트는 자사가 운용하는 비트코인 펀드를 ETF로 전환하겠다고 SEC에 상장 신청서를 냈지만, SEC는 비티코인 현물 ETF신청을 반려했고, 그레이스케일은 SEC 결정이 부당하다며 소송을 냈는데,  워싱턴 DC 연방상소법원은 그레이스케일 인베스트먼트가 신청한  비트코인  ETF의 상장 여부를 재심사하라고 판결했다.

 여전히 SEC는 법적인 이유로 비트코인 ETP 를 승인했지만, 투자자들에게 비트코인, 연동된 상품에 투자를 할 때는 각별히 무수히 많은 위험에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증권사들이  해당  ETF 거래을 중개하는 것은 자본시장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게 금융당국의 판단이어서 국내 투자자는 미국 증시에 상장된 비트코인 현물 ETF에 투자할 수 없다.

금융당국은 "자본시장법상 증권사는 금융투자상품만 중개가 가능한데 비트코인 ETF는 금융투자상품이 아니다".

그래서 비트코인 ETF의 상장, 거래는  불법이라는 입장이다. 

 

요기까지 오늘자 신문에 있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어제 그제 신문에 비트코인 관련된 기사가 각각 있었습니다.

왼쪽은 1월 10일 신문내용이고 오른쪽은 1월11일 신문내용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아시겠지만 10일자에서는 블랙록, 그레이스케일 등 현물 비트코인 ETF발행업체들이 주요 수수로 공개를 포함한 최종 서류를 SEC에 제출하면서 '현물 비트코인  ETF가 승인될 가능성 있다 '라는   기사이고,

오른쪽은 SEC의 공식 SNS 계정에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가 등인 됐다는 '가짜뉴스'가 게시됐다가, "계정이 해킹당했다"라며  "SEC는 비트코인 현물상장지수상품(ETP)의 상장과 거래를 승인한 바 없다."라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웃기네 하며 ㅎㅎㅎ 웃었는데

 

오늘 아침신문에는 승인이 났다는 기사와 함께, 

어제 암호화폐 관련주( 한화투자증권, 우리기술투자, 위지트, 티사이언티픽)의 주가 상한가까지 가거나 근접하거나, 급등했다는 내용이었습니니다. 

오늘자 신문에 있던 사진입니다.

 

그래서 다시 궁금해서 티스토리를  작성하고 있는 저녁 6시10에 암호화폐 관련주 오늘 종가를 찾아봤습니다.

 

 

개미로서 안타깝네요.  모두 하락했네요.ㅠㅠ 

다들 힘내시고, 좋은 날 기대해 봅니다.^^

 

728x90